hStory/유럽여행2017. 2. 7. 15:08

안녕하세여 ㅋㅋ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럽 여행시 자주 쓰시는 유레일 패스, 스위스 패스 등 교통 전반에 대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당 ㅋㅋ




유럽 여행하는데 한정된 시간에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고 싶다?




거의 대부분이 유레일 사시는게 이득이실 겁니다.



특히 나이가 20대 후반 이후라서 2등석보다 넒은 1등석에서 보다 편하게 기차여행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꼭 사세요 ㅋㅋㅋ 




유레일 글로벌 패스가 있고 셀렉트 패스가 있는데요 



두 패스의 차이는 나라를 지정하느냐 안하느냐 입니다.



만약 내가 가기로 정한 나라 말고는 절대 갈 일이 없다! 라고 생각하신 분은 셀렉트 패스를,



아직 나라를 안정했다, 혹시 날씨가 안좋으면 일정을 변경해야 할지도 몰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글로벌 패스 사시면 됩니다






그리고 셀렉트 패스는 내가 원하는 날짜에 하루씩(1개월 내 5일) 사용하는 패스만 판매되고 있구요



글로벌 패스는 1개월 내 5일와 같은 패스와 더불어 연속 15일, 20일 패스도 판매되고 있슴당



한 도시에서 조금 길게 머물면서 설렁설렁, 이동을 드문드문 하신다면 1개월내 5일, 7일 패스를,


여행기간 동안 최대한 많은 도시를 가고 싶다, 이동이 잦을 것 같다면 연속 15일, 20일 패스를 사시는게 이득이실 겁니다.



패스는 온라인에서 구입하시면 집으로 티켓이 배달됩니다! 


배송 기간 고려해서 여행 1주일 전에는 구매해야 돼요. 저는 구매하고 3~4일 후에 집으로 도착했습니당





그럼, 패스를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여 생각보다 단순해여



배송된 티켓은 만원짜리 크기의 종이 한장이구요, 이 종이가 스템플러로 다른 종이와 찝혀져 있습니다



종이 티켓에 원하는 날짜를 쓰고 기차에 타면 됩니다! 참 쉽죠(글로벌 1개월 내 5일, 7일 패스 기준)



그러면 검표원이 그 날짜 바로 아래쪽에 도장과 구멍을 뚫어 줍니다. 이것으로 그 날은 기차 무제한! 



추가적으로 종이티켓과 같이 찝혀져 있는 종이에 출발 기차역과 도착 기차역을 쓰면 좋은데, 이건 안써도 딱히 뭐라고 하지 않더라구요.





위 방법은 예약이 필요없는 기차에서 쓰시면 되구요, 예약이 필요한 기차는 예약을 한 후 타야합니다.


레일플레너 라는 앱을 설치하시면 내가 타고자 하는 기차가 예약이 필수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유레일 쓰시는 분들은 레일플레너 앱 필수예요 무조건 깔아야함 ㅋㅋㅋ


이탈리아 기차는 모두 예약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슴다 참고하세여 (야간열차, 침대칸도 예약 필수라고 알고 있슴)


예약비는 10유로.. 예상치못한 지출 ㅜㅜ 그래도 유레일이 더 이득이었어요




로마-피렌체(경유)-베네치아-밀라노(경유)-루체른-인터라켄-뮌헨-프라하



이렇게 이동했는데 여행 마지막 즈음 유레일 1개월 내 5일권과 개별 구매 비용을 계산해본 결과 


유레일이 100유로정도 쌌던걸로 기억합니당




밤 12시가 넘어가서 도착하는 기차의 경우 이틀분을 사용해야 하는지 굉장히 헷갈렸는데요


저녁 7시 이후에 탑승해서 오전 4시 이전에 도착하는 열차는 도착일 하루만 사용하면 됩니당


6시에 출발해서 12시 30분에 도착하는 열차를 탔다면.. 출발일 하루만 쓰시면 돼요 30분 정도 지났다고 까탈스럽게 굴진 않더라구요


유레일 홈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당(오후 7시 규정이라고 하더라구요) ㅋㅋ 난 왜 몰랐지 





유레일 패스 구입 시 여러가지 할인 혜택이 있는데요


여행 할 때 동행 분들한테 물어보면서 할인을 챙겨가지고 


어디어디 할인받았는지 잘 기억이 안나네요 가이드북 보시면 나와있을거예요 ㅋㅋ


루체른 리기산 등등 티켓 제시만 해도(개시 안해도) 할인되는 관광지가 있으니 꼭 숙지하시기 바라구요!



스위스 패스 얘길 해보겠습니당


스위스 패스는 유레일 패스와 독립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여


겹치는 부분도 많아요 스위스 내 기차는 두 패스 모두 탈 수 있고 할인 되는 관광지도 겹치지만


버스, 할인 범위, 할인율에서 좀 차이가 납니당


시내를 돌아다닐 수 있는 버스는 스위스패스만 무료고요


스위스 관광지중에서 스위스패스만 할인 되는 곳이 꽤 많아요


할인율도 유레일패스는 50%일 때 스위스패스는 70%해주는 식으로 차이 나구요.




스위스에 4박 이상 하시면서 매일매일 다른 관광지(체르마트, 리기산, 융프라우, 등등)을 많이 가실거라면 


스위스패스를 사시는게 이득이실 겁니당



반면에, 이미 유레일패스를 가지고 있거나


 내가 여행하는 기간에 날씨가 매우 안좋다고 해서 관광지를 다 갈지 안갈지 모르실 때는


굳이 스위스 패스를 사지 않으셔도 될 듯 싶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안샀는데 날씨가 너무 안좋아서 이득(?)이었네요 ㅜㅜ 아 또 아쉽네


암튼, 스위스 패스에 대해서는 차가운순대님의 글이 매우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링크)




우리나라에서는 모바일 아니면 교통카드를 가지고 다녔는데


유럽가서 종이티켓 갖고 다니니까 여행하는 느낌 나더라구여



근데 잃어버리면 끝이라능.. ㅋㅋㅋ



여행하실 땐 가방 앞으로 메고 물건 간수 잘합시다. 


(부랑자처럼 하고 다니면 소매치기 안당한다는 소문이 있네여 ㅋㅋ)






















Posted by 너를위한노래